학과발전계획

Vision 2019' : 예술문화를 주도하는 인재양성
  • 교수/학생역량개발
  • 인적자원 네트워크화
  • 글로벌화
  • 홍보역량강화

관현악과는 음악의 꿈을 가진 젊은 예술인재들에게 연주 기술을 가르치고 음악적 능력을 극대화 시켜 그들이 가진 연주자의 꿈을 이루게 하고, 나아가 지역문화발전과 국가예술발전에 보탬이 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들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한 발전계획으로는 학습역량개발을 목표로 한 추진계획들이 있다.

첫째, 신입학 모집단위의 개선이다. 현재의 세부 전공을 제외한 모집전공을 악기에만 두지않고 문예술공연홍보과나 기획 또는 예술경영, 음악치료 등의 신설을 통해 모집단위를 확대한다.

둘째, 우수학생을 유치하고 학생중심의 커리큘럼을 통해 입학에서 졸업 및 사회활동에 이르기까지 학생발전과정의 시나리오에 맞춰 도움이 될수 있게 재편한다.

셋째, 창의적 교육방식제안이다. 융합적 프로그램의 운영과 독자적 교육방식의 전환을 통해 좀 더 창의적인 교육방식을 활성화 한다.

넷째, 윤리의식의 강화이다. 각 전공별 윤리의식을 강화하며, 봉사동아리활동, 적정봉사활동기간의 필수화 등으로 사회에서 요구하는 윤리수준을 갖춘 예술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다섯째, 국제화 교육이다. 국제화 교육은 원어강의와 학생해외교류, 해외연주 및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활성화 될수 있다.

여섯째, 교양 및 인성교육의 확대이다. 창의성의 전제가 되는 인문사회교육을 강화하여 학생들의 지적소양을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미래설계상담의 활성화이다. 교수와 학생간의 긴밀하고 세부적인 상담을 통해 학생의 미래와 진로에 관한 체계적인 수립이 가능해진다.

이와 더불어 본 과는 악기의 전문적인 연주기능을 위한 실기와 음악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예술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효율적이고 능동적인 연주실습의 경험으로 음악인이 갖추어야 할 예술적 감각과 철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악기의 전문적인 연주기능을 위한 실기와 음악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예술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폭넓은 전인교육을 통해 음악을 통한 사회봉사를 할 수 있는 음악 교육자를 양성하고, 창의적인 음악활동을 위한 교육을 하는 것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